견인 시 소음과 현상관련한 질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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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유마를 끌고 몽산포에 다녀오다가 잡음과 출렁임때문에 노이로제에 걸릴뻔하여 문의 드려봅니다.
일단 아래의 현상은 몽산포로 가는 동안은 발생하지 않았고, 몽산포에서 집으로 올 때 발생하였습니다.
개인적으로는소리는 견인차에서났던게 아닐까 생각되지만 어설픈 판단은 금물이라선배 캠퍼님들의
조언을 구해 봅니다.
현상은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.
1. 국도변에서 60킬로 이하 운행 시 견인차 뒷 쪽에서 철사 튕기는 것과 같은 티링티링 소리가 들립니다.
60킬로 이상 고속주행 시에는 상대적으로 소리가 많이 들리지 않았습니다.
2. 전반적으로 운행 시 덜컥임이라던가 삐걱이는 소리가 견인차 후면에서 많이 들려옵니다.
몽산포 갈 때도 일정 소음은 있었지만 집으로 올때의 소음은 차 후면에 뭔가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
싶을 정도 였습니다.
처음에는 견인장치 연결 문제인가 싶어서 3번이나 차를 새우고 견인장치를 다시 채결해 보기도했지만
지속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.
>> 위 2가지 잡음은 유마를 분리하고 이동할 시에는 전혀 나지 않습니다. ㅜㅜ
3. 이건 이러면 안되는 거란걸 많은 선배 캠퍼들의 글을 보고 알고 있습니다만 운행 시 필요에 따라 속도를
내어 90킬로 이상이 되면 유마의 상하 진동폭이 커지면서 견인차를 무지하게 흔들어 댑니다.
물론 경우에 따라 60~80킬로수준에서도 이런 경우가 발생하였고, 이 경우 발생 시 악셀을 때고 상하 진동이
좀 약해지면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속도를 줄여 안정 시키고 다시 가속을 하곤 했습니다.
속도와 노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황인 것인지....
아니면 위 2번의 소음과 같이 견인차 문제 때문에 더 크게 느껴진건지 신경이 쓰이네요... ㅜㅜ3번은 속도와 노면 때문에 그런가 부다 살살 다니면 되겠지 싶습니다만
1번과 2번은 안전과도 연결되는 문제라서 차량 점검을 받아야할지 또 차량 점검을 받아야 한다면 어떤 부분을
어떻게 확인해 달라고 공업사에 찾아가 말해야 하는지도 조언을 부탁 드리고자 합니다.
많은 고견을 부탁 드립니다.
꾸벅꾸벅
-
나오
어흑...
준과캠핑님 너무너무 감사해욤 엉엉
감동의 도가니탕에서 헤어치고 있어요 헤헤
알려주신 방법도 꼭 써보겠습니다. -
달달한캔디
전화드린바와같이 아래와같이 하시면 해소가 될듯합니다^^
1.견인장치 결속시에 안쪽,밖같쪽에 구리스류를 발라주세요(WD40도 가능)
2.견인장치 결합후 나사를 꽉 조여주세요
3.견인볼에도 소량 발라줍니다.
잡소리는 계절이 바뀔때 자주 발생이 되더라구요
겨울엔 견인장치를 타고 실내에서 소리가 더잘들리구요,창문열고 다니면 또 안들리던 소리도 들리기도 합니다^^
저도 처음인수시에는 긴장이 되서 그런지 몰랐는데 어느정도 운행을 하니까 잡소리가 들리더라구요~
베어 -
봉봉
아...
그렇군요.
곽승님이 답변 주신 것과 같은 의견이신 것 같은데 맞나 모르겠네요. -
각티슈
리시버와 볼마운트사이의 유격에 의한 마찰음입니다.
해결방법은 토우바형태인 일체형으로 가는방법과
리시버 위쪽을 구멍을 뚫고 마운트를 나사로 고정하는 방법있네요. -
가지
드림 견인 장치면 볼마운트 끼우는 부분에 볼트 머리가 보일겁니다 그걸 조여주시구요
커플러 유격 조절은 제작 회사마다 다른데 제 커플러의경우 볼이 들어가는 부분에 넛트가 있습니다
그 넛트로 유격을 조절하는데 일단 넛트를 조여 보시면 혓바닥 같은게 앞으로 움직입니다
풀면 뒤로가구요 그 혓바닥 같은것을 조절해서 커플러와 볼 결합시 타이트하게 하시면 됩니다
너무 타이트 하면 커플러 혓바닥?이 볼에 걸려 안들어 가기도 하고 커플러 잠금 장치가 안 잠길수도 있습니 -
소율
커플러 유격 조절은 어떻게 하는건가요?
제가 유마 인수를 연말에 해서 이제 3번 출정하는 거라서요. ^^;; -
2gether
커플러의 유격 조절은 하셨는지요??
-
첫빛
저도 카라반을 옮겨타면서 히치마운트와 볼까지 변경을 했었는데요... 초반에 같은 증상으로 고민했었습니다.. 결국 램프님처럼 히치마운트 볼트부분 꽈~~악 쪼이니 해결되었습니다~~~~^^
-
곰탱이
네 드림 제품입니다.
다음 운행 시에 말씀 하신대로 해보겠습니다. ^^
답변 감사합니다. ^^ -
우솔
혹시 견인 장치가 탈착식인가요? 드림 이엔지 제품 같이? 그러시면 견인 장치 결합 하시고 나사가 있는 부위에 나사를 스페너로 어느정도 조여 주시고 운행하시면 소음 줄어 듭니다. 제 경우에도 이렇게 소음이 나서 나사 조인 후 운행하니 소음은 없어 지더군요. 그리고 3번은 아스팔트와 콩크리트 도로에서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. 아스팔트의 경우 고속 주행시에도 큰 문제가 없는데 콩크리트 도로에선 많이 튀더군요. 방법은 후륜 서스 보강 하심 되는 걸로 알고 있네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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